[2017년 10월 29일]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Soli Deo Gloria) > 목회칼럼

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

[2017년 10월 29일]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Soli Deo Gloria)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247회 작성일 17-11-30 08:45

본문

종교개혁 500주년 메시지: 교회가 교회되게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Soli Deo Gloria

(시 115:1, 요 12:28, 롬15:6-7, 고전 10:31, 벧후 3:18) 

신용환  

     종교개혁은 세계사나 교회사 시간에 잠깐 배우는 그런 해프닝이나 사건이 아닙니다. 종교 개혁은 오직 성경으로 돌아가는 개혁  온전한 신앙으로 회복하는 개혁 그리고 바른 교회로 나 아가는 개혁 입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오늘날 모든 개신 교회는 개혁되어야 하는 교회이 며 개혁되어지고 있지 않는 교회는 과거의 중세교회로 돌아가는 교회이다. 그래서 개혁 교회 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Ecclesia reformata semper reformanda est).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의 종교개혁은 어떻습니까? 여러분의 삶의 종교개혁이 매일 일어 나고 있습니까? 우리교회는 어떤 종교개혁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특별히 신앙인으로써 그리 고 그리스도인으로써 그리고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우리에게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습 니까?  1517년 오늘 10월의 마지막 날 루터는 로마교회와 교황의 비성경적이고 부패한 신 앙을 지적하는 95개 공개 질의서, 공개 토론을 제안하면서 놀라운 종교개혁의 뇌관을 터트렸 습니다. 그로부터 3년후 두려움 없이 그 시대의 로마교회와 교황에게 저항했던 청년 마틴은 1520년 로마 교회로부터 자신의 사제직이 박탈당하는 파문 교서를 받습니다. 그 당시 로마교 회가 루터 향해 붙여준 별명이 '주님의 포도원을 짓밟는 산돼지' 였습니다. 그때부터 루터를 따르는 이들에게 붙여진 이름이 바로 '저항하는 자들'이라는 뜻의 프로테스탄트(Protestant) 입니다. 그리고  '루터를 따르는 놈들'이라는 뜻의 루터란(Lutheran)이란 이름도 붙여졌습니 다. 이것인 개신교회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 후로 칼빈, 멜랑히톤, 쯔빙글리와 같은 종교 개혁의 후예들이 나오면서 다양한 형태의 종교개혁의 지류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루터가 "왜? 그렇게 했을까?"을 다시 물어야합니다. 왜 ? 목숨을 걸고 두려움 없이 말해야 했을까? 왜 ? 왜? 왜? 이런 질문을 계속 던졌을 겁니다. 나는 무엇을 위해서 존재하고 있는가? 그리고 오늘날 교회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고 있었는가? 나와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하 는가? 이것에 대한 해답. 이 질문에 대한 유일한 대답은 이것입니다.  바로 "오직 하나님께 영 광 !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입니다. 


     교회개혁은 오직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자는 운동입니다. 우리의 삶의 제일된 목적인 "하나 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하는 삶"이 우리의 신앙의 전부입니다. 미국의 대각성 운동을 일으켰던 조나단 에드워즈는 다음과 같이 고백했습니다. "나는 오직 하나님의 영광과 그리스 도의 영광으로 충만해질 수만 있다면 내 자신이 텅 비고 없어져도 좋다." 사랑하는 여러분 ! 우 리는 지난 4주 동안 종교개혁의 5가지 스텐다드를 살펴보았습니다. < 오직 성경, 오직 그리스 도,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하나님께 영광 > 이것은 우리 삶의 기준이 되어야합니다. 여러분에게 다시 묻길 원합니다. 여러분 무엇을 위해서 존재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오늘날 우리 교회는 무엇을 위해 존재 하고 있습니까? 나와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것은 해답 과 대답은 이것입니다. 오직 하나님께 영광,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