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31일 [믿음의 본질: WHY JESUS #4]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히브리서 2:1~4) > 목회칼럼

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

2021년 10월 31일 [믿음의 본질: WHY JESUS #4]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 (히브리서 2:1~4)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나성한미교회
댓글 0건 조회 249회 작성일 21-11-07 12:35

본문

우리에게 1세기의 히브리서가“어떤 변함없는 의미와 도전을 주고 있는가? 지금 우리가 다시 재발견해야 할 도전과 은혜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물어보고자 합니다. 

오늘 본문 2장 1절은 그 첫 번째 경고입니다. <pay much closer attention to>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we do not drift away from it.> 분명한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 1절에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여기서 히브리서 힘을 주어 강조하고 있는 부분은 <흘러 떠내려 가지 않도록(drift away, 표류한다.)>입니다. 이것은 그 당시 성도들과 교회의 영적인 상황, 믿음의 상황, 신앙의 상황을 여실히 보여주는 표현이면 경고입니다. 

여러분은 지금의 믿음과 신앙은 어떻습니까? 혹시 표류하는 신앙으로 어디론가 흘러가는 세상의 조류와 흐름을 따라 살고 있지는 않습니까? 

오늘 히브리서 기자는 이것을 분명히 말씀하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팬데믹의 세상이 오늘 우리교회와 성도들에게 가장 큰 위협이 되었던 것은 3가지를 만들어 버렸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표류하는 신앙, 소홀해진 은혜, 깨져버린 믿음>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늘 히브리서 2장에서는 이 표류하는 신앙에 다시금 예수그리스도의 중심을 회복하기 위해서 해야할 2가지를 우리에게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1. 다시 우리가 들은 이 구원을 더욱 유념하라 

믿음은 반드시 들음에서 옵니다.(롬10:16-18) 들음에서 실패하면 믿음이 생길 수 없습니다. 

오늘 히브리서 기자는 2장에서 계속해서 <너희가 들은 것이 무엇이냐 ? 너희가 들은 것을 확증하고 확실하게 붙잡아야 한다(히 2:3-4)>라고 말합니다. 너희 들은 것은 <구원에 대해서 들었다>라고 말합니다. 당시 초대교회 성도들이 3가지의 과정을 통해서 이 구원을 들었습니다. 

   1) 처음에 주님을 통해서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습니다. 

   2) 그것을 들은 이들이 우리에게 확증(confirmed)했습니다. 

   3) 하나님께서 표적, 기사, 그리고 성령의 은사로 함께 증언하셨습니다. 

분명히 말씀합니다. <너희가 들은 그 구원을 흔들리지 않게 붙잡고 있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매일 매일 자신에게 구원의 복음을 선포해야 합니다. 

2. 이같은 큰 구원, 구원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소홀히 하지 말라. 

오늘 본문에서 히브리서 기자가 정말로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너희가 받은 그 구원이 얼마나 큰지 아느냐’입니다. (히 2:3)  특히 <이 같이 큰 구원  so great a salvation>이라고 표현합니다. 

왜 이 구원이 크냐는 것을 설명하면 2가지가 있습니다. 

1) 앞에 히브리서 1장에 우리가 믿은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충분하고 뛰어나시고 크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2) 우리가 믿는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가 전하신 구원의 메시지가 크시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2장에 교회와 성도들의 문제는 <이 같은 큰 구원을 듣고도, 이것을 등한히 여기고 소홀히 여기는데 (히 2:2-3) > 가장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모든 배에는 배의 중심을 잡아주는 밸러스트(ballast)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히브리서를 통해서 우리에게 큰 구원을 주시는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로 우리 신앙의 무게 중심인  밸러스트(ballast)를 채우는 은혜가 있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